가. 기본 환불 규정
1. 아티스트와 클라이언트의 상호 협의하에 청약 철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2. 클라이언트의 귀책사유로 취소될 경우 중개수수료 10%가 제외되어 아티스트에게 지급됩니다.
3. 아티스트 귀책사유로 취소될 경우 중개수수료 없이 클라이언트에게 환불됩니다.
4. 양측간 법률상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크레딧메이트는 그에 일체 관여하지 않으며, 법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나. 귀책사유가 분명하게 판단되는 경우
1. 아티스트의 귀책사유로 청약철회가 수락될 경우 : 클라이언트측에 이용수수료 없이 100% 환불
2. 클라이언트의 귀책사유로 청약철회가 수락될 경우 : 아티스트측에 작업 종료후 이용수수료 제외 100% 지급
3. 귀책사유가 분명하다 판단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작업 중 상대방이 연락 두절·회피하는 등 응답이 없을 경우
(2) 아티스트의 저작권 위반, 도용, 허위사실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3) 아티스트의 전자 세금 계산서 발행 가능 여부의 허위사실 기재로 결제 이후 계산서를 발행하지 못할 경우
(4) 계약이 성립되고 작업 시작 후 단순 변심(개인사유)에 의해 작업이 중단 될 경우
(5) 회원·임직원 대상의 협박·욕설·비방·모욕하는 행위
(6) 메세지 기능을 악용하는 행위
(7) 이외 일체의 비매너 및 작업 방해 행위
(8) 기타 그 외
다. 양측 모두의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1. 크레딧메이트는 중개업체로 아티스트, 클라이언트 양측간 발생한 분쟁에 대한 조정 의무가 없습니다.
2. 취소(청약철회)·환불 거절로 인한 법률상 분쟁이 발생한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개입하거나 문제 해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조치 (거래금액의 정산 및 환급 보류, 서비스 이용제한, 거래 이력의 열람 등)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양측간 각각의 합의 확인 절차가 완료되기 전까지 환불 대금은 회사가 보관·보류합니다.
4. 서로간의 완만한 합의 또는 분쟁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외부기간을 통해 양측간의 합의가 원활히 이루어 졌다는 결과서( 분쟁합의서 또는 관련 서류 ) 제출 확인 후 회사는 분쟁 조정 결과에 따라 이용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분배합니다.
※ 취소(청약철회)·환불 및 내부 분쟁 조정이 불가한 기준
(1) 크레딧메이트 외부에서 거래 및 결제한 경우
(2) 개인정보(연락처, 메일주소, 계좌정보)를 공유하여 용역 작업을 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3) 구매 확정, 취소로 거래가 완료된 경우
(4) 단순 변심, 불만족으로 분쟁이 발생한 경우
(5) AOD, VOD 등 복제가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를 이미 개시한 경우
(6) 거래 당사자가 확인 불가한 내용을 근거로 일방적인 주장을 하는 경우
(7) 거래 당사자가 거래 금액 외의 추가적인 보상 등을 요구하는 경우
(8) 조정 신청 및 취소·취하 등 회사와 관계 기관에 의한 분쟁 접수 및 조정 이력이 있는 거래의 경우
(9) 범죄적 행위 등 관련 법령 및 기관에 따른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거래의 경우